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정보처리기사
- 아키텍처 패턴
- 알고리즘 문제
- UnrealEngine5
- 언리얼엔진5
- 정보 은닉
- 언리얼엔진 함수
- 정처기
- 정보처리기사 실기
- 백준
- 요구사항 확인
- baekjoon
- UML 다이어그램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 데이터 입출력
- 요구사항 분석
- 단계적 분해
- UML
- DBMS
- 팬아웃
- 동적 모델링
- C++
- 기능 모델링
- UnrealEngine
-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 데이터베이스
- 브로커 패턴
- Unreal Engint4
- 메타 데이터
- 파이프 필터 패턴
- Today
- Total
게임 개발자를 향해
프로젝트 일정 계획 본문
1. 프로젝트 일정(scheduling) 계획
프로젝트 일정 계획은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이루는 소작업을 파악하고 예측된 노력을 각 소작업에 분배하여 소작업의 순서와 일정을 정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 사용되는 기능>
- WBS(다루지 않는 듯 하다.)
- PERT/CMP
- 간트 차트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업무 분류 구조) : 개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계층적으로 기술한 업무구조.
2.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프로그램 평가 및 검토기술)
- PERT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전체 작업의 상호 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 이다.
- 각 작업별로 아래과 같이 단계를 나누어 종료시기를 결정한다.
- 낙관적인 경우 (낙관치)
- 가능성이 있는 경우 (기대치)
- 비관적인 경우 (비관치)
- 개발경험이 없어 소요기간 예측이 어려운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 사용한다.
-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되며 원 노드에는 작업을, 간선에는 낙관치 기대치 비관치를 표시한다.
- 결정 경로, 작업에 대한 경계시간, 작업 간의 상호 관련성 등을 알 수 있다.
<작업 예측치 계산 공식>
<PERT Chart 이미지>
이미지 출처:https://www.projectmanager.com/guides/pert-chart
<여기서 Tip!>
PERT의 예측치는 이전 챕터에 상향식 비용산정인 LOC와 예측치 산정공식이 똑같다.
이를 산정하여 작업별로 시간을 측정하여 종료시기를 결정한다.
위 사진과 같이 노드에는 작업을, 간선에는 기간을 선정하여 적는다.
위 설명에서는 간선에 낙관치, 비관치, 기대치를 적는다 했지만 인터넷을 찾아본 결과 그렇게 쓰는곳이 없다.
예시 그림도 예측치를 적은 듯 하다.
필자의 결론적으론 정보처리기사에 있는 이런 기법들을 꼭 그 규칙에 맞게 사용하는것보단 개발에 적합하게 변형하는게 대부분인 것 같다.
그래서 정확하게 아는 것 보다는 "이런 구조구나" 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PERT에서 알아야 할 것은예측치 계산 공식과 간선과 노드로 구성된 구조이다.이를 이용하여 종료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3. CPM(Critical Path Method, 임계 경로 기법)
- CPM는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기법이다.
- CPM는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노드는 작업을, 간선은 작업 사이의 전후 의존 관계를 나타낸다.
- 원형 노드는 각각의 작업을 의미하며 작업이름과 소요기간을 표시한다.
- 박스 노드는 이정표를 의미하며, 이정표 이름과 예상 완료 시간을 표시한다.
- 간선을 나타내는 화살표의 흐름에 따라 각 작업이 진행되며, 전 작업이 완료 되어야 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여기서 잡담>
마땅한 그림을 찾을 수 없고, PERT/CPM을 비슷한 차트로 묶어서 설명하기도 하고, 책에 적힌 CPM 설명이 인터넷에선 다르게 나온다.
뭐지? 책이 맞는건지 인터넷이 맞는건지 알 수가 없다.
하지만 책의 내용은 지금까지 한국에서 시행되었던 시험이였던것만큼 이 내용으로 알고가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Tip!>
CPM의 그림을 보고 소요기간을 맞추는 문제가 나온 적이 있다.
PERT/CPM의 소요기간은 첫 노드부터 마지막 노드까지 제일 오래 걸리는 경로를 찾으면 된다.
나머지 경로는 제일 오래걸리는 기간전에 끝나니까 제일 오래 걸리는 기간이 소요기간일 수 밖에 없다.
4. 간트 차트
- 간트 차트는 프로젝트의 각 작업들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 종료되는지에 대한 작업 일정을 막대 도표를 이용하여 표시하는 프로젝트 일정표이다.
- 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도 한다.
- 중간 목표 미달성 시 그 이유와 기간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 사용자와의 문제점이나 예산의 초과 지출 등도 관리할 수 있게 한다.
- 지원 배치와 인원 계획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 이정표, 작업 일정, 작업 기간, 산출물로 구성되어있다.
-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작업(Task)의 기간을 나타낸다.
'정보처리기사 > 1. 요구사항 확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0) | 2022.09.02 |
---|---|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0) | 2022.09.02 |
비용 산정 기법 (0) | 2022.09.01 |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0) | 2022.08.31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2) | 2022.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