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UnrealEngine5
- 언리얼엔진5
- 데이터 입출력
-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 기능 모델링
- 정보처리기사
- 백준
- C++
- UnrealEngine
- 데이터베이스
- DBMS
- 정처기
- 단계적 분해
- 아키텍처 패턴
- 정보 은닉
- 알고리즘 문제
- 언리얼엔진 함수
- 파이프 필터 패턴
- 브로커 패턴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 정보처리기사 실기
- 팬아웃
- UML 다이어그램
- 요구사항 분석
- 동적 모델링
- baekjoon
- 메타 데이터
- UML
- Unreal Engint4
- 요구사항 확인
Archives
- Today
- Total
게임 개발자를 향해
서버 개발 본문
서버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의 로직을 구현할 서버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에 탑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 Spring
- Java를 기반으로 만든 프레임워크
- 전자 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 사용되고 있음
- Node.js
- JavaScript를 기반으로 만든 프레임워크
- 비동기 입출력 처리와 이벤트 위주의 높은 처리 성능을 갖고 있어 실시간으로 입출력이 빈번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함
- Django
- Python을 기반으로 만든 프레임워크
- 컴포넌트의 재사용과 플러그인화를 강조하여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함
- Codeigniter
- PHP를 기반으로 만든 프레임워크
- 인터페이스가 간편하며 서버 자원을 적게 사용함
- Roby on Rails
- Ruby를 기반으로 만든 프레임워크
- 테스트를 위한 웹 서버를 지원하며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단순화, 자동화 시켜 개발 코드의 길이가 짧아지게 함으로써 신속한 개발이 가능함
[서버 개발 과정]
DTO/VO, SQL, DAO, Service, Controller를 각각 구현하는 과정이다.
구현 순서는 개발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개발하려는 서버 프로그램의 목적, 개발 언어, 규모 등의 이유로 통합하거나 세분화할 수 있다.
<구현 과정>
- DTO/VO
- 데이터 교환을 위해 사용할 객체를 만드는 과정
- 송수신할 데이터의 자료형에 맞는 변수 및 객체를 생성함
- SQL 구현
- 데이터 삽입, 변경,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SQL문을 생성하는 과정
- SQL문은 소스 코드 내에 직접 입력, 또는 별도의 XML(JSON도 가능) 파일로 관리함
- DAO 구현
-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SQ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실제로 조작하는 코드를 구현하는 과정
- Service 구현
- 사용자의 요청에 응답하기 위한 로직을 구현하는 과정
- Controller 구현
- 사용자의 요청에 적절한 서비스를 호출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하는 코드를 구현하는 과정
이미지 출처 : 클릭!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처기 화이팅!
'정보처리기사 > 4. 서버 프로그램 구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안 및 API, 배치 프로그램, 패키지 소프트웨어 (0) | 2022.09.27 |
---|---|
개발 지원 도구 (0) | 2022.09.26 |
디자인 패턴 (1) | 2022.09.24 |
코드(Code) (0) | 2022.09.22 |
단위 모듈과 공통모듈 (0) | 2022.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