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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를 향해
스크럼 기법(Scrum) 본문
1. 스크럼(Scrum)
스크럼은 애자일 모형의 종류 중 하나이며,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이다.
<여기서 Tip!>
스크럼의 정의는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한다는 포인트만 알아두면 된다!
2. 스크럼 팀(Scrum Team)
구성원 | 역할 |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관계자 들 중 개발된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
개발 팀 (DT; Development Team) |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
*백로그(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여기서 Tip!>
(나올지 모르겠다 정말.. 그래도 외워두는게 좋으니 키워드만 알아두자)
제품책임자: 요구사항 Backlog 작성하는 사람이고 책임지고 개발 할지말지 의사결정 해야함
스크럼 마스터: 스크럼팀 팀장(팀장이 하는일은 팀원을 잘 이끄는 것)
개발 팀: 팀원들
3.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팀의 구성원을 기준으로 개발 과정은 아래와 같다.

이미지 출처: https://jinhojapan.tistory.com/72
스크럼의 개발과정을 간단히 적으면 아래와 같다.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Sprint):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함
<여기서 Tip!>
그림을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 4가지 과정만 머리에 박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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