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단계적 분해
- 동적 모델링
- 파이프 필터 패턴
- 알고리즘 문제
- Unreal Engint4
- 데이터 입출력
- 요구사항 확인
- DBMS
-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 정보 은닉
- 브로커 패턴
- 정처기
- 정보처리기사 실기
- 백준
- 요구사항 분석
- 아키텍처 패턴
- UnrealEngine
- 언리얼엔진5
- UML
- baekjoon
- C++
- 팬아웃
- UML 다이어그램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 데이터베이스
- 정보처리기사
- UnrealEngine5
- 언리얼엔진 함수
- 기능 모델링
- 메타 데이터
Archives
- Today
- Total
게임 개발자를 향해
현행 시스템파악 및 개발 기술 환경 파악 본문
<여기서 Tip!>
여긴 진짜 나올지 모르겠다 시나공 책에서도 중요도가 높지 않고 문제출제가 적다.
그래서 개발자가 되기위해 컴퓨터 과학(CS;Computer Science)지식으로 필요할 것 같은 부분만 정리해 보았다.

필자는 이부분이 문제로 나오면 쿨하게 버릴거다.
당신도 같은 생각이면 이 게시글은 패스해도 좋다. (책 내용을 제대로 안적었기 때문)
하지만 CS로선 도움되는 지식이다.
1. 현행 시스템 파악
- 라이선스(License) : 상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라이선스 적용 방식의 기준과 보유한 라이선스의 파악과 시스템 구축비용 면에서의 파악이 중요하다.
- 서버의 주요사양: 서버의 CPU 처리속도, 메모리 크기, 하드디스크의 용량 등을 파악해서 명시합니다.
- 서버의 이중화(Replication) : 운용 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대기 서버에서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운용서버의 자료변경이 대기 서버에도 동일하게 복제되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개발 기술 환경 파악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운영체제(OS; Oprating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미들 웨어 등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기술하고 오픈소스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을 제시한다.
<운영체제(OS; Oprating System)>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 웨어 일종이다.
-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 이다.
- 기존의 파일 시스템이 갖는 데이터의 종속성과 중복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시스템이다.
-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고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Wab Application Server)>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이다.
- 데이터 접근, 세션 관리, 트랜잭션 관리 등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연동해서 사용한다.
<오픈 소스(Open source)>
- 오픈 소스는 누구나 별다른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코드를 공개한 소프트웨어이다.
-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만족한다.
'정보처리기사 > 1. 요구사항 확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0) | 2022.08.23 |
---|---|
요구사항 정의 (0) | 2022.08.23 |
XP(eXtreme Programming) (0) | 2022.08.23 |
스크럼 기법(Scrum) (0) | 2022.08.23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 Cycle) (0) | 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