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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를 향해
모듈(Module) 본문
모듈(Module)
모듈화를 통해 분리된 시스템의 각 기능으로, 서브루틴, 서브 시스템, 소프트웨어 내의 프로그램, 작업단위 등을 의미한다.
[모듈의 독립성]
모듈의 독립성은 결합도(Coupling)와 응집도(Cohesion)에 의해 측정된다.
<결합도>
모듈 간의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이다. 결합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낮고 결합도가 낮을수록 품질이 높다.
내용 → 공통 → 외부 → 제어 → 스탬프 → 자료 (순서: 높 → 낮)
- 내용 결합도(Content Coupling)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
- (객체지향 파괴👿)
- 공통 결합도(Common Coupling)
-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의 결합도이다.
-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된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전역변수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때의 결합
- 외부 결합도(External Coupling)
-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 제어 결합도(Control Coupling)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 신호나 제어 요소를 전달하는 결합도
-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로 제어 신호가 이동하여 하위 모듈이 상위 모듈에게 처리 명령을 내리는 권리 전도 현상이 발생하게 됨
- (한마디로 하극상)
- 스탬프 결합도(Stamp Coupling)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 자료 결합도(Data Coupling)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의 결합도
<응집도>
모듈 내부 요소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이며, 응집도가 강할수록 품질이 높고, 응집도가 낮을수록 품질이 낮다.
기능적 → 순차적 → 교환적 → 절차적 → 시간적 → 논리적 → 우연적 (순서: 높 → 낮)
- 기능적 응집도(Functional Cohsion)
-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될 경우의 응집도
- (모듈마다 하는 일이 확고함 👍)
- 순차적 응집도(Sequetial Cohsion)
- 모듈 내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 데이터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
- 교환(통신)적 응집도(Communication Cohsion)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들이 모였을 경우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Procedural Cohsion)
-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 시간적 응집도(Temporal Cohsion)
-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을 모아 하나의 모듈로 작성할 경우의 응집도
- 논리적 응집도(Logical Cohsion)
-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의 응집도
- 우연적 응집도(Coincodental Cohsion)
-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들이 서로 관련없는 요소로만 구성된 경우의 응집도
[팬인 팬아웃]
팬인(Fan-In)은 어떤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의 수이며, 팬아웃(Fan-out)은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이다.
이미지 출처 : 클릭!
[N-S 차트]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해 표현하는 방법이다. 박스 다이어 드램 , Chapin Chart 라고도 하며 조건이 복합되어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을 명확히 식별하는데 적합하다.
이미지 출처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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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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