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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를 향해
동적 모델링 본문
1. 동적 모델링
- 동적 모델링은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표현한 것이다.
- 시스템 내부 구성요소들 간에 이루어지는 동작이라는 관점에서 표현한 것이다.
<동적 모델링의 종류>
- 시퀸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림(Communication Diagram)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2. 시퀸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 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작용을 표현한다.
이미지 출처: https://thinking-jmini.tistory.com/29
<여기서 Tip!>
위 사진에서 고객, 로그인 인증, 상품 데이터베이스 ,장바구니가 객체이다.
이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객체끼리 서로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한 것이 시퀸스 다이어그램이다.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제대로 표현되었는지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 초기에는 협업(Collaboration) 다이어그램이라 불렸다
이미지 출처:https://ocwokocw.tistory.com/97
<여기서 Tip!>
UML 다이어그램 파트에서 설명한 것이 있다.
시퀸스 다이어그램과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공통점은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한 것이다.
가져온 그림은 예시이며 그림이 이대로 나오진 않을 거기 때문에 아래의 차이점을 숙지하자.
시퀸스 다이어그램은 수직방향으로 메세지의 순서를 표현한다.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메세지의 번호만으로 순서를 표시한다.
설명만 보면 가독성으로서 시퀸스가 더 좋은 것 같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은 시퀸스 보다 객체들 간의 관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상태 다이어그램은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 객체의 상태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미지 출처: Click!
<여기서 Tip!>
검은 원을 시작으로 객체가 상태변환 과정을 나타낸 간단한 다이어그램이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처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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