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 언리얼엔진 함수
- 파이프 필터 패턴
- 메타 데이터
- 단계적 분해
- UnrealEngine5
- DBMS
- 데이터 입출력
- 기능 모델링
- 백준
- baekjoon
- C++
- 언리얼엔진5
- 정보처리기사 실기
- 정보처리기사
- UML
- 요구사항 분석
- 동적 모델링
- 정처기
- UnrealEngine
- 팬아웃
- 알고리즘 문제
- 데이터베이스
- 아키텍처 패턴
- 정보 은닉
- Unreal Engint4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 브로커 패턴
- 요구사항 확인
- UML 다이어그램
- Today
- Total
게임 개발자를 향해
E-R(개체 - 관계) 모델 본문
1. E-R(Entity - Relationship, 개체 - 관계) 모델
E-R 모델은 개체와 개체 간의 관계를 기본 요소로 이용하여 현실 세계의 무질서한 데이터를 개념적인 논리 데이터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다.(개념적 설계)
<여기서 Tip!>
E-R 모델은 개념적 데이터 모델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이다.
E-R 모델의 정의는 다이어그램 기호와 함께 설명하겠다.
2. E-R 다이어그램
아래 기호를 이용하여 다이어그램을 그린다.
<여기서 Tip!>
E-R 다이어그램의 기호를 구분할 줄 아는것이 좋다.
구분하기 쉬운 방법은 예시를 다이어그램으로 그려보면 빠르게 외워진다.
개체는 여러 속성을 가지고있다. (사각형)
개체들은 관계로 이어져 있다. (마름모)
속성은 개체들과 관계에 연결할 수 있다. (타원)
속성 중 다중갑 속성이 있다. (이중 타원)
속성 중 기본키 속성이 있다.(속성의 밑줄)
속성도 속성을 가질 수 있다. 이를 복합 속성이라 한다.(속성에 속성 연결)
개체들의 관계를 나타낼 때 (1 : 1), (1 : N), (N : M) 으로 나타낼 수 있다. (개체와 관계 사이의 선 위에 관계의 형태를 표시)
<다이어그램 예시>
고객은 책을 여러권 구매할 수 있고 책은 고객들에게 여러권 팔려나갈 수 있다.
"구매"라는 관계에는 "구매일자"와 "결제방식"의 속성이 있다.
"고객" 개체의 속성은 고객아이디, 고객명, 적립금이 있고 고객아이디는 고객의 기본키이다.
"책" 개체의 속성은 ISBN, 제목, 저자, 가격이 있고 ISBN은 책의 기본키이다.
출판사는 여러 책들을 공급할 수 있고 책은 한 출판사에서만 출판될 수 있다."출판사" 개체의 속성은 출판사번호, 이름, 위치, 전화번호가 있고 출판사번호는 출판사의 기본키이다.
위와같이 요구사항을 추상화하여 E-R 다이어그램으로 그리면 다이어그램 예시 그림과 같다.
작성법만 숙지하면 외우지 않아도 그림만 보면 기억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처기 화이팅!
'정보처리기사 > 2. 데이터 입출력 구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키(Key) (0) | 2022.09.05 |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 관계형 데이터 모델 (0) | 2022.09.05 |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0) | 2022.09.04 |
데이터 모델의 개념 (0) | 2022.09.04 |
데이터베이스 설계 (0) | 2022.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