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정보처리기사
- 단계적 분해
- baekjoon
- 데이터 입출력
- UML
- 언리얼엔진5
- 정처기
- 데이터베이스
- Unreal Engint4
- C++
- 요구사항 분석
- 파이프 필터 패턴
- UnrealEngine5
- 팬아웃
- 백준
- 동적 모델링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
- 브로커 패턴
- 정보 은닉
- 메타 데이터
- 알고리즘 문제
- UML 다이어그램
- 언리얼엔진 함수
-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 요구사항 확인
- UnrealEngine
- DBMS
- 정보처리기사 실기
- 아키텍처 패턴
- 기능 모델링
- Today
- Total
게임 개발자를 향해
데이터베이스 설계 본문
1.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그것들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에 맞게 변형한 후 DBMS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여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2.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고려사항
항목 | 내용 |
무결성 | 삽입 삭제 갱신 등의 연산 후에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가 정해진 제약 조건을 항상 만족해야한다. |
일관성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들 사이나 특정 질의에 대한 응답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없이 일정해야 한다. |
회복 |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장애 발생 직전의 상태로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
보안 | 불법적인 데이터의 노출 또는 변경이나 손실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
효울성 | 응답시간의 단축, 시스템의 생산성, 저장 공간의 최적화 등이 가능해야 한다. |
데이터베이스 확장 | 데이터베이스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
<여기서 Tip!>
위 고려사항은 DB 개념에서 계속 나오는 개념들이다. 꼭 알아두고 가자.
3.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 요구조건 분석 ] : 요구조건 명세서 작성
↓
[ 개념적 설계 ] : 개념 스키마, 트랜잭션 모델링, E-R 모델
↓
[ 논리적 설계 ] : 목표 DBMS에 맞는 논리 스키마 설계,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
[ 물리적 설계 ] : 목표 DBMS에 맞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
↓
[ 구현 ] : 목표 DBMS의 DDL로 데이터베이스 생성, 트랜잭션 작성
<여기서 Tip!>
제일 중요한 것은 설계 3가지의 순서를 알아두는 것이다.
1. 요구조건 분석 : DB 사용자의 용도, 데이터의 종류, 처리형태, 제약조건 등을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요구조건 명세를 작성한다.
2. 개념적 설계 : 분석한 요구조건에 맞게 데이터를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한다. (E-R 다이어그램)
3.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를 토대로 데이터를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구조로 변환, 매핑하는 과정이다.
4. 물리적 설계 : 앞에서 번환한 논리적 설계를 디스크 등의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게 물리적 구조를 설계한다.
4. DB 구현 : 논리적 설계와 물리적 설계에서 도출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파일로 생성하는 과정이다.
개념 논리 물리는 설계하는 것이지 DB를 생성하는것이 아니다.
모든 설계가 끝난 후에 제작하고 적제를 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처기 화이팅!
'정보처리기사 > 2. 데이터 입출력 구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 관계형 데이터 모델 (0) | 2022.09.05 |
---|---|
E-R(개체 - 관계) 모델 (0) | 2022.09.04 |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0) | 2022.09.04 |
데이터 모델의 개념 (0) | 2022.09.04 |
데이터베이스 개요 (0) | 2022.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