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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를 향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문제) 본문
1.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 또는 구조체이다.
답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 4가지는?
답: 모듈화, 추상화, 단계적 분해, 정보 은닉
3. 이것은 소프트웨어의 성능 향상, 시스템의 수정 및 재사용 유지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의 기능들을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답 : 모듈화(Modularity)
4. 이것은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시켜 나가는 것으로, 이를 이용해 완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그 시스템과 유사한 모델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요인들을 테스트 할 수 있다.
답 : 추상화(Abstraction)
5. 이것은 문제를 상위의 중요 개념으로부터 하위의 개념으로 구체화시키는 하향식 설계 전략 분할 기법이다.
소프트웨어의 포괄적인 기능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구체화하고, 알고리즘, 자료구조 등 상세한 내역은 가능한 뒤로 미루어 진행한다.
답 : 단계적 분해(Refinement)
6. 이것은 한 모듈 내부에 포함된 절차와 자료들의 정보가 감추어져 다른 모듈이 접근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것을 통해 모듈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하나의 모듈이 변경되더라도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수정, 시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답 :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7. 소프트웨어 개발의 설계 단계는 크게 ( 1 )와 ( 2 )로 구분할 수 있다.
( 1 )의 별칭은 아키텍처 설계, 예비설계로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한다. 예시로는 DB, 인터페이스가 있다.
( 2 )의 별칭은 모듈설계, 상세 걸계로 시스템의 내부 구조 및 행위를 설계한다. 예시로는 컴포넌트, 자료구조, 알고리즘.
( 1 ) : 상위 설계
( 2 ) : 하위 설계
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이해 관계자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품질을 유지 및 보장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품질 평가 요소들을 구체화 시켜놓은 것이다. 품질 속성의 요소의 종류는?
답 : 시스템 측면, 비즈니스 측면, 아키텍처 측면
10. ( 1 ) 에 의한 설계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클래스에 대한 여러 가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명세한 것이다.
<명세 목록>
( 2 ) : 오퍼레이션이 호출되기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조건
( 3 ) : 오퍼레이션이 수행된 후 만족되어야 할 조건
( 4 ) :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조건
( 1 ) : 협약
( 2 ) : 선행 조건
( 3 ) : 결과 조건
( 4 ) : 불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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