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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를 향해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문제) 본문
1.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관련된 객체, 속성,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이다. 이를 이용하여 개발을 위한 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답 : 객체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
2. 이것은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으로,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한다.
답 : Rumbaugh(럼바우) 방법론
3. 이것은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으로,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Macro)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한다.
답 : Booch(부치) 방법론
4. 이것은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으로, 유스케이스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답 : Jacobson 방법
5. 이것은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으로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한다.
답 : Coad와 Yourdan 방법
6.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한다.
답 : Wirfs-Brock 방법
7.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으로, 객체 모델링 기법(OMT; Object Modeling Technique)이라고도 한다.
답 : 럼바우(Rumbaugh) 분석 기법
8. 럼바우 분석의 분석기법의 분석 활동 3가지를 올바른 순서로 기술하시오.
답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9. 객체지향 설계원칙 중 객체는 단 하나의 책이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은?
답 : 단일 책임 원칙(SRP)
10. 객체지향 설계원칙 중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
답 : 개방-폐쇄 원칙(OCP)
11. 객체지향 설계원칙 중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부모 클래스의 기능은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
답 :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12. 객체지향 설계원칙 중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답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13. 객체지향 설계원칙 중 의존 관계 성립 시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
답 : 의존 역전 원칙(D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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